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통기한 지난 음식 활용하는 법

알잡

by 오할오 2025. 3. 21. 15:50

본문

반응형

 

 

유통기한 지난 음식, 평소에 어떻게 처리하시나요?

생활하다 보면 유통기한이 지나거나 임박한 음식을 버리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데요.

그렇다면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들을 활용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청소부터 뷰티 케어까지,

오늘은 음식물을 다양하게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해 볼까 합니다.

 


1. 우유


 

알칼리성인 우유는 얼룩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요.

잉크가 묻은 옷이 있다면 우유에 하룻밤 담가둔 뒤 다음 날 헹궈보면 잉크가 제거됩니다.

또한 더러워진 구두나 가구도 우유로 닦으면 찌든 때를 제거할 수 있고 광택을 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우유는 피부 관리에도 활용 가능한데, 우유를 묻힌 화장 솜으로 피부를 닦아내면 각질이 말끔하게 제거된답니다.

 

또한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이용해 냉장고 탈취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우유에는 냄새를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유통기한이 지나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간단한데요.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를 그릇에 담고, 랩을 씌운 뒤 구멍을 몇 개 뚫어 냉장고 안에 두기만 하면 끝.

이렇게 하면 불쾌한 냄새가 빠르게 사라집니다.

다만, 우유를 너무 오래 두면 다시 냄새가 날 수 있으니 1~2일 정도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우유는 구두를 닦고 광택을 낼 때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유에 있는 지방 성분이 가죽을 코팅해주어, 구두나 소파, 지갑 등의 가죽 제품을 자연스럽게 광택 내는 데 도움이 돼요.

천에 소량의 유통기한 지난 우유를 묻혀서 구두 표면을 가볍게 닦아주세요.

그럼 광택이 나면서, 가죽이 부드럽고 윤기 나게 됩니다. 

 


2. 마요네즈


마요네즈의 오일 성분은 나무 바닥의 갈라진 곳들을 메꿔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모발 관리에도 활용할 수 있는데요. 머리카락이 젖은 상태에서 두피를 제외한 머리카락에 마요네즈를 바르고 30분에서 1시간 정도 기다렸다가 씻어내면 머릿결이 한결 부드러워집니다.

또한 병에 남아있는 스티커 자국을 없애고 싶다면 천에 마요네즈를 묻힌 채 문질러보세요.

 

 


3. 밀가루


 

 

밀가루의 녹말 성분은 기름 냄새와 같은 다양한 냄새를 잘 흡수합니다.

냄새나는 플라스틱 통에 밀가루를 넣고 뚜껑을 덮어 반나절 정도 두었다가 씻어내면 냄새를 빼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밀가루는 유해 성분을 흡수하는 능력도 있는데요.

과일을 세척할 때 밀가루를 뿌린 후 씻어내면 과일 표면의 이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케첩


 

 

케첩이 또 다른 방식으로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는 사실이 있습니다.

사실 일회용 케첩은 크기가 작아서 냉장고에서 자주 유통기한이 지나버리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런 케첩도 쉽게 활용할 수 있어요.

케첩은 냉동실에 넣어도 얼음처럼 단단하게 얼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 개를 냉동실에 얼려 두면, 국소적인 냉찜질을 할 때 아주 유용합니다. 머리나 허리, 어깨 등 아픈 부위에 간편하게 냉찜질을 할 수 있어요. 케첩이 얼어도 부드럽기 때문에, 얼음팩처럼 딱딱하지 않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탄 자국을 없애는 데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주방에서 요리하다 보면 가끔 냄비나 프라이팬에 탄 자국이 남게 되죠. 이때 케첩을 발라두면, 탄 자국이 쉽게 없어집니다. 케첩을 탄 자국이 있는 곳에 골고루 발라준 뒤 30분 정도 두면, 케첩에 있는 산성 성분이 탄 자국을 분해해 줍니다. 그런 다음 부드러운 수세미로 문지르면, 깨끗하게 탄 자국을 없앨 수 있어요.


5. 녹차 티백


 

녹차는 잡냄새를 제거할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그릇에 물을 붓고 녹차 티백을 잘 적신 후 전자레인지에 2분간 가열해 주면 전자레인지 속 잡냄새가 제거됩니다.

녹차 티백을 장롱, 냉장고, 화장실에 두어도 불쾌한 잡내가 날아갑니다.

또한 기름때 낀 프라이팬을 청소할 때도 쓸 수 있는데요.

프라이팬에 티백을 우려낸 뒤 닦아내면 기름기가 말끔히 제거됩니다.

 

 


6. 식빵


 

식빵도 탈취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식빵을 쿠킹 포일로 감싼 후 젓가락으로 여러 군데 구멍을 뚫어 냉장고 안에 넣어두면 냉장고 속 잡냄새가 사라질 겁니다.

그리고 또 하나.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사용했다면, 남은 기름을 식빵으로 문질러 닦아보세요.

설거지가 훨씬 편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7. 과일


 

 

유통기한이 지난 과일도 버리기 전에 한 번 더 활용해 보세요. 예를 들어, 바나나 껍질은 그냥 버리기 아깝지 않나요? 사실 바나나 껍질은 광택을 내는 데 유용하게 쓰일 수 있습니다. 바나나 껍질 안쪽을 가죽 가방이나 신발에 문질러 주면 자연스러운 광택이 나면서 오염물질도 제거할 수 있어요.

또한, 사과나 레몬 등의 과일 껍질은 자연적인 세정제로 활용할 수 있어요. 과일에 들어 있는 자연산 산성 성분이 기름때나 먼지 등을 잘 제거해 줍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