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잡
아이 키 성장판 검사시기 및 비용을 알잡
오할오
2025. 3. 14. 14:48
반응형
성장판은 아이들의 뼈 끝부분에 있는 연골조직으로 키가 자라는 데에 아주 중요합니다.
이곳에서 세포 분열이 일어나면서 뼈가 길어지게 되는 것인데요~
하지만 이 성장판은 영원히 열려있는 것이 아니라 사춘기가 끝날 무렵에는 닫히기 시작합니다.
그러니 더더욱 성장판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검사 방법
성장판 검사는 주로 X-ray 촬영을 통해 이루어지는데요.
- X-ray 촬영 : 주로 손목이나 손을 촬영합니다.
- 뼈 나이 측정 : 성장판 사진을 분석하여 아이의 뼈 나이를 확인합니다.
- 추가 검사(필요시) : 혈액검사, MRI 또는 초음파 검사가 있습니다.
검사 시기
성장판 검사는 언제든지 가능하지만, 성장 호르몬 치료등을 고려한다면 초등학교 고학년 이전에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또래보다 상대적으로 키가 작거나 성장 속도가 느리다면 조기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습니다.
- 사춘기 이전 : 여자아이는 8세~10세 사이, 남자아이는 9세~11세 사이, 이 시기에는 성장판이 활발하게 작동하는 시기로 성장 가능성을 확인하기 딱 좋습니다.
- 키가 또래보다 현저히 작을 때 : 만약 내 아이가 또래 친구들보다 많이 작거나 1년에 키가 4cm 이하로 자란다면 검사받기를 추천합니다.
- 성조숙증이 의심될 때 : 여자아이가 8세 전에 가슴이 발달하거나 초경이 시작되고, 남자아이가 9세 전에 고환이 커지거나 음모가 나는 경우라면 성장판검사를 통해 키 성장이 빨리 멈출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용
성장판 검사 비용은 검사 항목과 병원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X-ray 검사는 3~5만원 정도이며 필요에 따라 소변겸사, 초음파검사, 혈액검사 등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 가격이 10~40만원까지 증가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아이의 성장 지연이나 성조숙증 등 의학적 필요에 의해 의사의 소견으로 검사를 받는 경우 실비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
반면 아이의 성장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일반 건강검진 목적이라면, 적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검사 전 병원과 보험사에 꼭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